채용예산이나 채용일정은 전년과 동일하게 제한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대상인원이 거의 3~4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었습니다.

만약에 ‘체커’가 없었다면 그렇게 많은 인원을

제한된 예산 범위내에서 일주일만에 처리하는 건

불가능했을 겁니다.

일주일내 40~50명의 후보자에
대한 레퍼런스체크를 끝내기
위해서는 ‘체커’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CUSTOMER SUCCESS STORY

unnamed (1).jpg

28 시간

프로젝트 진행시간

100 %

프로젝트 성공률

143

질문당 평균 답변 글자수

​Q. ​왜 레퍼런스 체크를 도입하게 되셨나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일수록 레퍼런스체크가 필요합니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합니다. 제한된 정보로 사람을 채용하려다 보면 인재선발 과정에서 당연히 틈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레퍼런스체크를 통해서 그런 틈을 메울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수년전부터 경력사원을 채용할 때마다 레퍼런스체크를 진행해왔습니다.

​Q. 왜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가 아니라 ‘체커’ 솔루션을 선택했나요?

일주일내에 40~50명 레퍼런스체크를 끝내기 위해서는 ‘체커’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채용예산이나 채용일정은 전년과 동일하게 제한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대상인원이 거의 3~4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었습니다. 만약에 ‘체커’가 없었다면 그렇게 많은 인원을 제한된 예산 범위내에서 일주일만에 처리하는 건 불가능했을 겁니다.

​Q. '체커'는 채용프로세스 가운데 언제 사용했나요?

  • 서류전형 → 1차 기술면접 → (체커) → 2차 면접전형 → 처우협의 & 최종합격

2차 면접위원들에게 후보자에 대한 레퍼런스체크 보고서가 참고자료로 같이 제공되었습니다. 평판조회를 통해서 ‘가장 날 것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습니다. 저희는 연구직 채용이 많은 편인데 한 사람 한 사람의 채용이 소속 연구실(랩)의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 연구원들도 독립적으로 일할 것 같지만 결국은 팀웍과 인성에 대한 이슈가 중요하다고 생각함) 그래서, 실제로 함께 일했던 주변 상사 및 동료들의 목소리를 듣기를 원했고, 이를 면접위원들이 잘 활용해서 제한된 면접시간내 후보자의 진면목을 더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Q. 온라인으로 답변하다 보니 답변이 부실하지는 않았나요?

유선으로 진행하는 방식보다 답변내용이 부실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 반대였습니다. 레퍼리들의 응답을 보면서 사실 많이 놀랐습니다.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보고서 퀄리티와 비슷한 수준의 보고서가 2~3일만에 뚝딱 정리가 되는 것을 보면 오히려 ‘신기하다’라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진행과정을 체커 시스템을 통해서 계속 모니터링했습니다. 레퍼리의 답변 양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오히려 유선으로 인터뷰한 보고서보다 글자수도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레퍼리분들 중에서 사무실에서 일하는 분들은 오히려 짧은 유선통화보다는 글로 적는 게 생각할 시간이 있으니까 더 논리적으로 균형감있게 정리가 되고 대응하기도 더 편했을 것 같습니다.

면접위원들도 레퍼리 3명간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이 분명 보였기 때문에 후보자가 면접장에 들어오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질문할지가 보여서 좋았다는 피드백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Q.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부정행위가 발생할 수 있지 않나요?

실제로 약 10% 인원이 부정행위를 한 것으로 강하게 의심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2차 면접전형에서 후보자의 윤리성을 가늠하는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었습니다.


레퍼리가 답변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보자가 채용전형 과정에 얼마나 윤리적으로 반응하느냐?도 저희 입장에서는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작은 데에서 부정행위를 한 사람이 나중에 큰 문제를 일으키게 마련입니다.
레퍼리의 답변만으로는 후보자의 윤리의식을 알아보기 어려웠는데 체커의 부정행위 방지기능을 활용하니 그런 모습이 실제로 보였습니다. 면접전형 때 왜 그렇게 대응했는지?를 물어보며 후보자의 윤리성이나 도덕성을 가늠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해도 어차피 레퍼리가 해당인 본인인지는 파악할 수 없는 거는 마찬가지이니까요.

Q. '체커' 솔루션의 진행속도는 어땠나요?

아마 유선으로 진행했다면 3주는 족히 걸렸던 프로젝트 볼륨인데 일주일만에 끝냈으니까요. 시간적인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70% 이상의 시간을 단축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채용과정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체커' 솔루션을 다른 인사담당자에게 추천하시겠어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는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민간기업과 달리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사전에 공지된 채용일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에 레퍼런스체크를 실시하는 기관이 있다면 ‘프로젝트 기간내 가장 높은 퀄리티의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Q. 향후에 ‘체커’를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활용해보고 싶습니까?

다음에는 경력조회까지 포함된 인재검증 패키지를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이번 채용에서는 오픈 레퍼리 2명과 블라인드 레퍼리 1명, 학력조회로 구성된 패키지를 했는데요. 이를 좀 더 확대해서 경력조회까지 포함된 패키지로 인재검증을 하면 좀더 입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기술연구원 인사담당자 ㅇㅇㅇ님

​ 인터뷰

​더 많은 후기

HanwhaSystem – 2@2x.png

Hanwha System

기존 오프라인 레퍼첵은 후보자 개인당 드는 비용이 커서 모든 경력직에게 적용하는데 부담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임원급, 핵심 인재급에 한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체커는 ...

Samsung.png

samsung

가성비가 탁월해서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생각입니다. 업무시간 절감 및 노동력 감소 측면에서 체커의 효과성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IT.png

seoul institute of tech.

채용예산이나 채용일정은 전년과 동일하게 제한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대상인원이 거의 3~4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었습니다. 만약에 ‘체커’가 없었다면 그렇게 많은 인원을 ...

semes.png

semes -samsung

동종업계(경쟁) 인재채용 시 우리 회사가 노출되지 않는 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kakaopay@2x.png

kakao pay

일단,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는 게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기존에는 6~7일 정도 걸렸는데 ‘체커’로 하면 1~2일만에 보고서가 나오니 시간이 굉장히 많이 단축이 되었죠.

Incruit – 1@2x.png

the planteat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후보자의 장점 뿐 아니라 단점도 재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