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사원은 보통 동종업계내에서 이직합니다. 채용담당자가 직접 연락하다 보면 우리 회사가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그럴 생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칫 경쟁사 재직인원을 스카우트하려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서 공정거래법상 리스크가 있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체커를 활용하면서 우리 회사가 노출될 필요가 없어져 그런 법률적 리스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점이 엄청나게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동종업계(경쟁) 인재채용 시

우리 회사가 노출되지 않는 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CUSTOMER SUCCESS STORY

세메스_45177659058.jpg

000 

프로젝트 동시처리 인원

159

질문당 평균 답변 글자수

2.5 

프로젝트 진행기간

1개월내 진행된 레퍼런스체크 프로젝트 진행건수를 나타냅니다.

Q, 세메스는 왜 평판조회를 도입하게 되었나요?

세메스는 삼성그룹 관계사로 여타 다른 삼성그룹 계열사처럼 경력사원 채용시 100% 평판조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인사담당자가 직접 레퍼런스체크를 수행했었습니다 후보자에게 평판참고인 연락처를 받아서 일일이 직접 이메일 발송하고, 인터뷰하고 보고서 작성하고 이런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Q, 평판조회를 내부에서 수행하다가, 외주로 돌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판조회 업무의 효율성(가성비) 때문에 외주로 돌리게 된 이유입니다.
평판조회를 해보면 간혹가다 운 좋게 의미있는 성과를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계적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고 개인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더구나 채용일정은 타이트한데 대량의 인원을 처리 하려다 보면 채용담당자는 그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채용담당자가 평판참고인 모두에게 연락해서 인터뷰하고 보고서 작성하는 것보다 핵심인재 발굴이나 채용전략 수립 등에 시간을 쏟는게 더 본질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침 내부적으로는 채용업무 혁신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레퍼런스체크를 자동화 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먼저 연락드리 게 되었습니다.

Q, <체커>솔루션을 써보니까 어떠셨나요?

(1)    일단 가장 먼저 와 닿는 부분은 편하다는 겁니다!
시스템에서 그냥 후보자의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되니까 우선 실무자 입장에서는 편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동종업계(경쟁) 인재채용 시 우리 회사가 노출되지 않는 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경력사원은 보통 동종업계내에서 이직합니다. 채용담당자가 직접 연락하다 보면 우리 회사가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회사의 이메일 주소부터 해서 어디 소속인지를 모두 밝혀야 합니다. (그럴 생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칫 경쟁사 재직인원을 스카우트하려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어서 공정거래법상 리스크가 있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실제로 평판참고인 중에는 채용담당자가 직접 연락하면 (경쟁관계라는 이유로)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그런데, 체커를 활용하면 우리 회사가 노출될 필요가 없어서 그런 법률적 리스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게 엄청나게 큰 메리트라고 생각을 합니다.

Q, 추가적으로 다른 의견은 없으신가요?

체커 솔루션 덕분에 채용 프로세스가 많이 심플해지고 효율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좋은 솔루션을 개발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체커 매니저 설명]

  • 세메스는 자체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서 <체커> 솔루션의 성능을 사전에 검증하였습니다. 이후 도입을 결정한 이후 벌써 00명 이상의 채용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SEMES 인사담당자 000님

​인터뷰

​더 많은 후기

HanwhaSystem – 2@2x.png

Hanwha System

기존 오프라인 레퍼첵은 후보자 개인당 드는 비용이 커서 모든 경력직에게 적용하는데 부담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임원급, 핵심 인재급에 한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체커는 ...

Samsung.png

samsung

가성비가 탁월해서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생각입니다. 업무시간 절감 및 노동력 감소 측면에서 체커의 효과성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IT.png

seoul institute of tech.

채용예산이나 채용일정은 전년과 동일하게 제한되어 있었는데 갑자기 대상인원이 거의 3~4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었습니다. 만약에 ‘체커’가 없었다면 그렇게 많은 인원을 ...

Incruit.png

lindeman asia

 더 합법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싶어서 체커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최종 투자심의 결정을 하기 전에 평판조회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kakaopay@2x.png

kakao pay

일단,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는 게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기존에는 6~7일 정도 걸렸는데 ‘체커’로 하면 1~2일만에 보고서가 나오니 시간이 굉장히 많이 단축이 되었죠.

Incruit – 1@2x.png

the planteat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후보자의 장점 뿐 아니라 단점도 재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